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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 대형면허, 대형 견인(트레일러) 독학으로 도전기 및 팁

lupo 2020. 6. 5. 16:46

10여년 하던일을 멈추고 잠시 쉬는기간동안 면허 취득에 욕심이 생겨 지난 2020년 5월 8일 첫시험을 시작해 오늘 6월 5일 1종 대형과, 대형 견인(트레일러) 면허를 독학으로 취득하였습니다.

 

이 페이지를 통해 제가 취득하며 어려움이 있었던 사항들을 공유하여 독학으로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해봅니다.

 

글을 쓰기에 앞서 시간이 여유롭지 않으신 분들은 학원을 다니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형, 트레일러 모두 60만원 정도로 빠르면 3일 이내에도 취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근데 학원 다니시는분들은 이 포스팅을 볼 필요가 없겠죠 ㅎㅎ

 

저같은 경우에는 나름 운전에 대한 자신감도 있었고, 시간적 여유가있어 1종 대형을 독학으로 먼저 시작하였습니다. 5월 7일 도전하기로 마음을 먹고 해당 지역구의 청주면허시험장은 약 2주가 지난 시점에 첫 응시가 가능해서 멀리 충주시험장(거리 약 70키로)으로 접수를 하였습니다. 근데 응시일이 바로 다음날인 5월 8일.. 접수후 반나절동안 유튜브를 통해 코스와 코스별 통과 요령을 외웠습니다. 정말 많은 영상을 보았고, 이 글을 통해 팁을 드리자면 '쇼리쌤의 면허교실' 이분의 영상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광고 절대 아님/관련자 절대 아님)

경기도의 어느 운전학원 강사분이신거같은데 채널에 들어가보면 전체코스 설명과 코스별 통과요령, 주의사항등의 설명 외에도 코너링 방법, 악셀링 방법 등 4채널 영상으로 상세히 설명해주십니다.

 

1종 대형 코스 및 합격/감점/실격 기준

 

상기 사진과 같은 코스를 진행하게되며, 면허시험장별 코스 구성 및 위치는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접수하게되면 먼저 면허시험장 민원실로 들어가 응시표를 발급받아야합니다. 따라서 시험 시작 20~30분 전에 도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응시표 발급후 해당 시험장의 학과장으로 들어가 감독관이 약 30분간 기본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후 접수 순서에 따라 시험 순번이 정해지며 시험을 봅니다.

시험 시간은 총 13분 34초이며, 각 시험장별로 시간이 틀린것 같습니다. 코스별 2분 이내에 통과해야합니다.

저같은 경우 대형은 총 3번 떨어지고 4번째 합격했습니다. ㅠㅠ

 

진행 순서로는 탑승 후 안전벨트 착용, 시트 조절 후 출발 준비가 되면 좌측 깜빡이를 넣고 대기합니다.

(사이드미러는 못건드리게 합니다.)

 

1. 출발 신호가 떨어지면 출발과 함께 1미터쯤 전진하면 삑 소리가 나며 이때 좌측 깜빡이를 끕니다.

- tip : 수동 익숙하지 않으신분들은 반클러치로 악셀링 하세요.

       초반에 말타는분 엄청 많습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는 수동을 수년간 몰고있는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첫번째 시험에

       말을타느라 당황해서 깜빡이도 못끄고 횡단보도에서도 1미터 이전에 정지해 10점 감점받았습니다........ 승용차와

       대형차는 클러치와 악셀링 감이 많이 틀리더라구요. 암튼 클러치는 조금 닳겠지만 반클러치 적극 활용 추천합니다.

- 감점 : 늦게 끄면 감점 5점

 

2. 횡단보도에서 정지선에서 1미터 이내에서 일시 정지(우측 모니터에 1초이상 대기)

- 감점 : 정지선 이탈 또는 1미터 이전에 정지시 감점 5점

 

3. 경사로 진입 후 정지선에서 1미터 이내 정지(우측 모니터에 3초 이상 대기 후 출발, 3초전 출발시 실격)

- 감점사항 : 정지선 앞으로 이탈시 실격, 정지후 출발시 후방감지선 50cm 이상 뒤로 밀리면 10점 감점,

                경사로에서 밀리다가 앞범퍼가 후방감지선을 벗어나면 실격

 

4. 굴절 코스 진입시 우측 사이드미러를 보며 황색선에 바짝 붙어 진입.

- 공식

1) 전면 황색선에서 우측 하부 볼록거울을 보고 약 30센티 전에 정지

2) 핸들 좌측으로 끝까지 돌린 후 우측 사이드미러를 보고 앞바퀴 물받이 앞부분에 닿으면 정지

3) 핸들 정렬 후 후진 우측 하부 볼럭거울을 보고 차량 번호판이 황색선에 걸치면 정지

4) 핸들 좌로 모두 꺽고 우측 사이드 미러를 보며 첫번째 굴절 통과

   (혹시나 바퀴 걸릴것 같으면 바퀴 정렬 후 약간 후진, 다시 좌측으로 돌려 통과)

5) 두번째 굴절도 상기와 똑같은 공식으로 통과.

- 감점 : 황색선 밖 검지선 밟을시 탈선 감점 5점, 연석 밟을시 실격.

진입시 황색선에 최대한 붙어서 진입 후 30cm 전에서 수정해서 통과

 

5. 첫번째 교차로 통과

- tip : 적색신호에 정지선 1미터 이내 정지시 초록불 들어오기 전까지 시험 총 시간 타이머 멈춤.

- 감점 : 적색불에 진입시 5점 감점.

 

6. 곡선(S코스)

- tip : 초기 진입시 최대한 크게 돌아 진입

- 공식

1) 우측 앞바퀴 물받이 앞쪽이 우측 황색선에 겹치게하고 핸들 조작을 통해 이상태를 유지한 상태로 1차구간 통과,
2) 오른쪽 물받이 앞쪽과 황색선이 멀어지기 시작하면 2차구간에서는 운전석 앞바퀴 물받이 앞쪽을 겹치게 하고 동일하게 통과. (자세한건 유튜브로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감점 : 탈선시 5점 감점, 연석 밟을시 실격.

 

7. 두번째 교차로 통과

- tip : 적색신호에 정지선 1미터 이내 정지시 초록불 들어오기 전까지 시험 총 시간 타이머 멈춤.

- 감점 : 적색불에 진입시 5점 감점.

 

8. 방향전환(T코스)

- 공식

1) 진입시 크게 돌아 진입해 운전석 방향 황색선에서 약 10cm 떨어트린 상태로 진입

2) 전면 황색선에서 약 50cm 전에 정지

3) 핸들 우측으로 한바퀴 + 1/4 돌린 후 운전석 물받이 앞쪽 황색선에 걸리면 정지

4) 핸들 좌측으로 끝까지 돌리고 후진(후진시 우측 바퀴가 황색선 밟지 않는지 확인)

5) 후진하다가 전면 황색선이 대쉬보드와 수평이 되면 정지

6) 핸들 정렬 후 천천히 후진하다가 "확인되었습니다" 라는 멘트가 뜨면 정지

7) 전진하다가 황색선 30cm에서 정지

8) 굴절 코스 공식과 동일하게 방향전환

 

9. 세번째 교차로 통과(좌회전)

- tip : 좌회전 깜빡이 점등 시킨채로 통과, 적색신호에 정지선 1미터 이내 정지시 초록불 들어오기 전까지 시험 총 시간 타이머 멈춤.

- 감점 : 적색불에 진입시 5점 감점. 깜빡이 미점등시 5점 감점.

 

10. 철길건널목

- tip : 우측 모니터를 보고 3초 이후 출발. 출발시 2단으로 기어 변경.

- 감점 : 3초 이내 통과시 감점 5점, 정지선 침범시 감점 5점, 일시정지 미이행시 감점 5점.

 

11. 기어변속

- tip : 대략 20여년전 1종 보통 취득시에도 감점되었던 구간입니다... 그때도 학원 안다니고 그냥 취득했어요ㅋㅋ

        실제로도 여기서 감점되는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대형 취득하시는 분들은 최소 1년 이상의 운전 경력이 있는 분들인데 많은분들이 감점되는걸 보면 이유가 있겠죠..

        그 이유는 상대적으로 변속구간이 짧고, 변속구간 시작 및 종료구간이 표지판이 있는곳에서 부터 바로 시작되는게

        아니라 어렵습니다. 그 과정중에 몇단계의 과제를 수행해야하는데 이중 하나라도 실행하지 못하면 감점됩니다.

        이구간만 감점되면 좋은데 잘못해서 진입 전/후 속도초과까지 포함되면 12점이 깎여버립니다..

        저도 유튜브에서 배운 정말 유용한 팁을 알려드리자면,

1) 철길 통과시 2단으로 진입(기어변속은 2단에서 3단으로 변속하는것을 봅니다.)

2) 20키로 표지판이 보이면 클러치를 밟고 관성으로 천천히 진행하면서 우측 모니터를 보면 윗 사진의 "변속" 구간에서

   네모칸이 노란불로 깜빡깜빡 하는것을 볼수있습니다. 그러다가 표지판이후 10미터쯤의 센서를 지나게되면 모니터의

   깜빡이던 네모칸이 불이들어와 있는 상태로 고정됩니다.

3) 이때 즉시 클러치를 밟은 상태로 기어를 3단에 넣었다가 클러치 때지 말고 바로 2단으로 변경합니다.

4) 바로 엑셀을 끝까지 밟아 계기판을 보며 20키로 이상이 되는 순간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 속도를 떨어트려 줍니다.

   (클러치에서 발 완전히때고 엑셀을 끝까지 밟아야 코스 끝나기 전에 20키로 이상 나옵니다. 중요!)

- 감점 : 구간내 20키로 한번이라도 못넘으면 감점 10점, 구간내 기어 2단->3단 변속 미실행시 감점 10점, 구간 시작점

           센서 밟기전 20키로 넘으면 속도초과 감점 1점, 구간 종료지점 센서 밟은 이후 20키로 넘으면 속도초과 감점

           1점, 구간내 차량 완전 정지시 감점 10점.

 

12. 교차로(우회전), 교차로가 먼저있는 시험장이 있고, 평행주차 이후 교차로가 있는 시험장도 있습니다.

- tip : 우회전 깜빡이 점등 시킨채로 통과

        (핸들 조작으로 깜빡이가 풀리는 경우가 있으니 왼손으로 레버를 잡고있으면서 고정시키는것을 추천)

        통과시 우회전 방향 중앙선을 충분히 침범해 조수석 뒷바퀴가 연석을 밟지 않도록 주의.

- 감점 : 적색불에 진입시 5점 감점. 깜빡이 미점등시 5점 감점.

 

12. 평행주차

- 공식

1) 조수석 방향으로 황색선 약 5~10cm 정도 띄운 상태로 진입하다가 버스 뒷문 정도쯤에 정지.

2)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린상태로 후진하다가 운전석 사이드미러에 주차코스 후면 모서리가 보이면 정지.

3) 핸들을 정렬하고 운전석 뒷바퀴가 주차장 진입라인(점선 있는곳도 있고 없는곳도 있는것 같습니다.)에서 정지.

4)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고 우측 사이드미러를 보며 흰색 라인으로 천천히 후진하며 "확인되었습니다" 멘트

   확인 후 통과.

- tip : 감독관 말로는 흰색선을 밟지않고 최대한 근처에 가는것이 인식을 잘한다고 합니다.

        혹시나 멘트가 안나올 경우 흰색선에 더 붙이지 말고 조금 떨어트리시길 바랍니다.

- tip : 이때까지 점수가 90점 이상이고, 시험 종료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후진으로 코스 진입 하고 나서

        그대로 코스를 나오는것을 추천(감점 10점)

 

13. 종료

- tip : 우회전 깜빡이를 켠 상태로 진입.
        (핸들 조작으로 깜빡이가 풀리는 경우가 있으니 왼손으로 레버를 잡고있으면서 고정시키는것을 추천)

- 감점 : 우회전 깜빡이 미점등시 5점 감점.

 

※ 처음 응시하시는 분들 팁

 제 경우 충주시험장에서 총 4번의 시험을 봤는데 감독관이 다 달랐습니다. 근데 감독관들이 하는 말도 조금씩 다르더군요. 가장 중요한건 중앙선의 침범을 허용하는지였습니다.

첫번째 감독관은 안된다고 하더군요. 넘지 말라고하며 마지막 교차로 우회전시에만 우회전 방향의 침범만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근데 이게 말이 안되는게 90도 이상 회전구간에서 침범을 안하면 초보자들은 절대로 통과를 못합니다.

이때문에 첫 시험에서 초반에 버벅거리긴 했고, 굴절 시간초과하기까지 했지만 통과후에 본선 진입 중 우측 뒷바퀴 연석을 올라타 실격합니다..

 

두번째 감독관은 침범해도 된다고 합니다. 교차로 근처에서는 넘지말라고하십니다.(다음 코스 신호를 못받는다고함)

두번째 시험은 굴절 시간초과 5점 감점, 곡선 탈선으로 5점 감점. 방향전환코스로 들어가기전 오른쪽으로 크게 돌아가는 구간에서 연석을 또 밟아 실격합니다..

 

세번째 감독관도 넘지 말라고 합니다.

그러거나 말거나 크게크게 돌아 중앙선 침범했습니다. 굴절 시간초과 5점 감점. T코스 탈선 5점 감점/시간초과 5점 감점.

마지막 평행주차코스에서 시간초과로 불합격.......

 

네번째 감독관은 요령것 넘으라고 합니다. 근데 공통적인건 교차로 주변에서는 넘으면 안된다고 합니다.(센서 미인식)

시간초과로 처음부터 급합니다. 악셀링 많이해서 굴절까지 4분 안에 통과합니다. 곡선에서 괜히 악셀링 하다가 탈선 2번 연속으로 10점 감점;;; 방향전환에서 시간초과 5점 감점 -_-;;;; 총 85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떨어진것을 보면 아시겠지만 차가 승용차와 달리 매우 길기 때문에 회전시 회전방향 뒷바퀴를 잘 봐야합니다. 그리고 시간관리도 중요한데 마지막 합격 했을때에도 나름 빨리 한다고 했지만 11분 후반에 들어왔습니다. 시간관리 잘하셔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영상 찾아보면 굉장히 많은 영상들이 있습니다. 알려주는 공식도 조금씩 달라 헷깔릴수 있는데 한가지 공식으로 암기해 시험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몇가지 공식을 알려주니 나중에는 헷깔리더라구요.

이 포스트를 통해 유튜브 영상으로 도움을 주신 쇼리쌤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ㅋㅋ

 

 

 

두번째로 1종 대형견인(트레일러)은 대형 합격이후 바로 접수를 합니다. 트레일러 또한 해당지역구에서 시험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청주는 되는게 없네요 ㅋㅋ

주변에서 가장 빠른게 예산면허시험장인데(거리 약 90키로) 바로 다음날 오전 9시 시험이더군요. 도저히 준비된게 없어 패스, 다음으로 대전면허시험장(거리 약50키로)에서 6월 5일에 시험이 있어 접수를 합니다.

 

트레일러 또한 유튜브에 영상이 많이 올라와있지만 학원에서 올린 영상이 많고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되는 영상은 거의 없었습니다. 합격자들 영상만 찾아서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영상 외에 제가 도움이 되었던 블로그를 링크로 먼저 공유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광고아니며 전혀 관련없는 분들입니다.

 

첫번째로

blog.naver.com/netsbe/140186617740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sagagi5897&logNo=22025025821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대전 운전 면허 시험장 트레일러 면허 공식 동영상 추레라 면허 합격 후기

겨울철 심심하던 차에...친구랑 트레일러 면허시험접수를 덜컥해버렸습니다... 위 동영상은 저랑 같이 시험...

blog.naver.com

이분의 블로그에서 팁으로 알려주신 내용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번째로

blog.naver.com/netsbe/140186617740

 

대전 운전 면허 시험장 트레일러 면허 공식 동영상 추레라 면허 시험 공식과 요령으로 단번에 합

대전 중고차 천국입니다. ^^ 트레일러 면허 공식 동영상과 요령을 포스팅 하려 합니다. &#...

blog.naver.com

이분께서 올리신 내용과, 영상을 하나 올리셨는데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유튜브 영상보다 더 자세한거 같아요.

 

시험장별로 테라의 미세한 길이차이라던가 차량 상태에 따라서 공식이 100% 똑같지 않다고 합니다.

시험 진행 순서는

1. 시험장마다 같은지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대전시험장은 자기 앞에 본 응시자가 불합격했을 경우 감독관이 원래 자리로 후진해서 오는데, 이때 다음 응시자가 대기하는곳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테라 분리를 도와주라고합니다.

- tip : 테라발 내리고, 테라 분리.

- tip : 어려운거 없습니다. 이건 응시하면 상세히 알려주시니 전혀 걱정안해도 됩니다만? 저는 처음에 허당으로

        돌려서 감독관 차에서 내렸습니다. ㅋㅋㅋ

- 이때 테라발 돌리다가 제 소중이가 가격당했습니다!!!! 응시자분들은 조심하세요ㅠㅠ

 

1. 욱씬거리는 파이어에그를 움켜잡고. 차에탄 후 사이드를 풀고 후진기어에 넣어두고 출발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로 손을 내밀면 출발하라고 합니다. 트랙터(앞 차량)를 후진해서 테라(뒷 트레일러)를 연결합니다.

- 감점 : 출발 신호후 특별한 이유없이 20초 내 못할경우 실격.

 

2. 차에서 내려 검지선을 밟지 않도록 주의하며 테라발을 조절하는곳으로 이동해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감독관이

   그만하라고 할때까지 올립니다.

- 감점 : 연결시간 5분 초과시마다 감점 10점.

- tip : 어려운거 없습니다. 이건 응시하면 상세히 알려주시니 전혀 걱정안해도 됩니다. 시간도 넉넉합니다.

 

3. 지금부터 실질적인 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통되는 공식은

1) 중앙검지선 약 50cm 정도 띄어두고 1차 감지선 밟습니다.
- tip : 시간 단축을 위해 최대한 빨리 1차감지선 밟으세요.

2) 그 자리에서 핸들 우로 최대한 돌린 후 후진하다가 우측 테라발 보이면 핸들 정렬 후 좌로 1바퀴 더 돌립니다.

3) 그대로 후진합니다. 후진중 우측 테라발이 많이 보이면 핸들 좌로, 안보이면 핸들 우로 돌립니다.
   이걸 만보좌, 안보우 라고하더군요.

4) 양측 테라발이 중앙검지선에 위치할때쯤 정지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이때 좌로 조금 치우쳐 있었습니다.)

5) 핸들 우로 끝까지 돌려 수직방향으로 전진합니다. 이때 테라가 완전히 수평으로 펴집니다.

6) 똥통(2차 감지선)으로 밀어넣는데 좌로 치우치면 핸들을 좌로, 우로 치우치면 핸들을 우로 살짝살짝 돌려줍니다.
(좌좌우우 라고 하더군요)
- tip : 똥통 간격 충분히 넓습니다. 제앞의 3명의 응시자가 들어가는중 두분이 여유가 있어보이는데 계속 수정을
        하시더라구요 결국은 시간초과 불합격. 한분은 조수석쪽 검지선 밟아 실격.

       팁이라고 하면 운전석쪽 사이드미러를 잘 보고 테라 끝부분이 살~짝 타이트하게 들어간다싶으면 반대쪽은

       충분히 여유있습니다. 테라 꺽인 방향에따라 조수석 사이드미러는 끝이 안보이니 운전석쪽을 타이트하게 맞추어

       진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tip : 똥통으로 넣는중에 검지선 밟을것 같다 싶으면 그상태 그대로 수직방향으로 이동해 수정하세요. 매우 중요!!

        (위에 첫번째 블로그 링크 참고)

7) 2차감지선 확인이라는 멘트가 뜨면 직진해 황색선이 대쉬보드쯤에 오면 핸들 좌로 끝까지 틀어 좌회전 하다가 황색선

   30cm정도 띄어두게끔 핸들조작해서 전진하다가 테라 뒷바퀴가 중앙감지선 지나면 핸들 좌로 끝까지 돌리고 바로

   우로 돌려 3차 감지선 밟습니다.

8) 이후에는 테라 평행상태를 유지하며 4차 감지선까지 후진해서 이동합니다.

 

※ 여기까지 5분 이내에 나와야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4분 50초쯤 나왔습니다. 마지막 후진중 폭풍 악셀링 했네요.

   아슬아슬하게 첫번째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마지막 팁으로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유튜브 영상은 볼게 많이 없었습니다. 합격자 시험 영상 위주로 보시고, 위에

   링크된 두분의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이상으로 1종대형, 1종대형견인 도전기였습니다.

 

다음 도전은 1종구난(렉커)입니다.

오늘 접수해놓은 상태입니다. 드디어 청주에서 시험을 보내요 ㅋㅋ

구난도 합격하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근데 이건 일정때문에 시험을 볼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